자연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우리는 자연 안에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며,
본연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그 원초적인 편안함 안에서
온전한 내 생각과 잠재된 능력이 깨어납니다.
도시의 한 가운데,
획일화된 인공물들 사이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
고도화된 디지털 문명 속에서
우리는 어쩌면 내면 깊숙한 곳에
자연에 대한 향수를
감추고 살고 있는지 모릅니다.


이제 당신이 잊고 있던 자연의 감성을 선물합니다.
저 멀리 떨어진 알 수 없는 어딘가가 아닌,
당신이 있는 바로 그곳에서…

NATURE ORIENTED

KOAS CMF  Color Material Finish

What we know

현대인들은 인공물로 가득한 도시 문명에서 살고 있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지친 심신에는 위로가 필요하지만, 잠시 멈춰 바라본 주위에는 삭막한 풍경만 가득합니다. 하지만 본래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며, 환경에 반응하고 영향을 받는 하나의 생명입니다. 1984년 미국의 사회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이 제시한 ‘바이오필리아(Biophilia)’ 가설처럼 흔히 자연에 대한 애정과 갈망은 인간의 본성으로 여겨집니다. 인위적으로 설계된 공간에 일방적으로 지배 받기 보다, 자연 속에서 함께 호흡할 때 안정을 느끼고 본연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영국 Natural England의 의료 분야 고문인 William Bird 박사에 따르면, 교외에 나가거나 공원, 정원에 있는 것 자체로 스트레스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Design Problem

자연의 긍정적인 영향을 오피스에 구현하는 것은 근무자의 심리적ㆍ감성적요소까지 고려하는 현대 사무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시도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방식은 식물을 직접 배치하는 형태가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자연물이 공간의 부분적인 요소로만 사용됨으로써 근무자 시각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어렵습니다. 또 실제 자연은 식물 외에도 바위, 강, 하늘, 기후 등 다양한 요소가 어우러져 완성됩니다. 식물 배치를 통한 자연의 구현은 자연의 다양한 감성 효과 중 일부만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민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외에 어떤 방식으로 자연 친화적인 오피스를 만들 수 있을까.

 

그리고 생각했습니다.

오피스의 모든 공간에 자연 자체를 적용할 수는 없지만, 간접체험이 가능한 환경으로 자연의 감성 효과를 근무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2018년 우리의 프로젝트는 그렇게 시작됐습니다.
사무환경 전문기업 코아스는 홍익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자연 이미지의 오피스 반영을 위해 그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자연색 환경에서 업무 집중도 높아져

코아스와 홍익대학교는 이러한 연구에 따라 실제 자연색이 업무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홍익대학교 미술대와 경영대 학생 12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실험은 동일한 수준의 두 집단이 각각 Li-Chen Ou 교수의 이론이 적용된 두 가지 색 조합(자연색, 비자연색)으로 구현된 사무환경 이미지를 보며 동일한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이들의 응답 소요 시간을 측정해 두 집단 간 집중도에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실험 결과, 90% 신뢰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두 집단은 결과물의 수준은 차이가 없었으나, 총 응답 소요시간에서 비자연색 환경의 피실험자들이 평균 약 141초를 기록한 반면, 자연색 환경의 피실험자들은 이보다 16초 가량 단축된 평균 약 126초를 기록하며 상대적으로 높은 집중도를 보였습니다. 

Space Design Solution  National Park

가장 자연적이고 실용적인 색채를 찾아라. ‘자연에 가까운 색채의 조화’는 오피스에 자연의 색을 입히기 위한 우리 과제의 핵심 방향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향성을 통해 자연색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업종ㆍ직무ㆍ조직문화ㆍ가치관 등의 요소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오피스 환경에 대응하는 실용적인 색채 계획을 수립하고자 했습니다.

 

이에 코아스와 홍익대학교 연구진은 사무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색채를 자연의 인상으로 재배치하고, 자연 상태의 색감과 질감, 그리고 정서적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조합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먼저 수많은 자연의 모습 중에서 우리의 목적에 부합하는 모델을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을 토대로 몇 가지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1. 순수성과 자연성

가장 원시적이고 있는 그대로 보존된 순수한 자연의 모습이어야 하며, 식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연물들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2. 대표성과 차별성

대중에게 잘 알려진 장소인 동시에 명확한 이미지를 갖춰 누구나 쉽게 떠올리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며, 각각 차별화된 감성을 보여줄 수 있는 곳들이어야 한다.


3. 실용성과 기능성

차별화된 색채와 감성은 모두 현실적으로 오피스에 구현 가능하고, 실제 현재 사무환경에서 추구하는 방향성과 매칭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기준 하에 미국의 대표적인 국립공원을 모델로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국립공원은 전 세계국립공원의 모체로, 세계적으로 가장 원시적이고 야생적인 풍경을 간직하고 있으며, 다양한 동식물이 함께 살고 있는 자연의 보고로 꼽힙니다. 무엇보다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며 전 세계인에게 검증된 대표적인 자연
관광지입니다. 우리는 미국의 국립공원 중에서도 대표성을 갖고 있으면서 우리의 컨셉에 부합하는 4곳을 모델로 결정했습니다.

KOAS CMF THEME

Yosemite Theme : Sky Blue, Stone

Yellowstone Theme : Orange, Emerald

Sequoia Theme : Green, Coffee

Grand Canyon Theme :  Maroon, Sand

기업의 현재 일하는 방식과 환경을 돌아보고,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일 잘 되는 오피스를 구축하는 시작점입니다.

Space Planning in Yosemite

Surface Materials : Sky Blue, Stone

흰색과 회색, 청색 계열의 컬러 조합과 선명하고 매끄러운 질감을 살린 CMF가 요세미티 국립공원이 상징하는 쾌적하고 시원하며 편안한 감성을 표현합니다.

Space Planning in Yellowstone

Surface Materials : Orange, Emerald

오렌지색과 청색을 비롯한 다채로운 원색 컬러, 은은한 무늬결의 목재와 선명한 직조의 텍스타일의 조화는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감각적이고 생기 넘치는 감성을 보여줍니다.

Space Planning in Sequoia

Surface Materials : Green, Coffee

나무와 녹음의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한 컬러와 질감은 자연의 이미지를 가장 충실하게 구현한 세쿼이아 국립공원의 편안하고 여유로운 감성을 보여줍니다.

Space Planning in Grand Canyon

Surface Materials : Maroon, Sand

강렬한 붉은색과 갈색, 검정 등 진중한 컬러의 조화, 굵고 다소 거친 질감의 소재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도전적인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특유의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KOAS CMF GUIDEBOOK을 보내드립니다.

KOAS CMF GUIDE BOOK

(주)코아스   (0722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52길 17 코아스빌딩   Tel. 02-2163-6000   Fax. 02-2163-6161

고객 대표 문의   02-2163-6000     사무환경컨설팅 문의   02-2163-6031     이메일   with@ikoas.com

f.jpg
b.jpg
코아스샵
i.jpg
u.jpg
p.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