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grative space design

업무 흐름에 대응하는 유연한 사무환경 만들기

연계와 통합의 오피스 디자인 사례  #2

오늘날의 사무환경은 단순히 업무에 필요한 기능적 도구를 공간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 수행의 주체인 사람의 생각과 움직임을 구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각의 공간 또한 기존의 제한적 역할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화하고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유기적인 형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오피스, 그 중에서도 비지정좌석제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비지정좌석제란 정해진 자리 없이 매일 새로운 자리에서 근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업무 목적과 성격, 그날의 개인 컨디션 등에 따라 일하는 방식과 공간을 선택할 수 있어 업무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A사는 신사옥 이전과 함께 비지정좌석제를 비롯한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했습니다. 120도 책상과 일자형 책상을 함께 배치한 기본적인 업무공간 외에도 1인 몰입공간, 입식 업무공간 등 다양한 선택적 업무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개실형 회의실과 영상회의실뿐만 아니라, 업무공간 내에도 캐주얼 미팅, 스탠딩 미팅,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협업환경과 휴게 및 소통공간을 배치했습니다. 이러한 공간 구성은 업무 계획과 흐름에 따라 개인 업무와 협업, 몰입과 재충전의 자연스러운 전환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합니다.

업무, 협업, 휴식의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한 공간 계획으로 업무 특성과 행위에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B사 역시 다양한 선택적 업무환경을 제공해 효과적인 비지정좌석제를 지원한 사례입니다. 일반적인 워크스테이션부터 120도, 사다리꼴 책상을 활용한 창의∙협업형 좌석, 어메니티 패널로 구현된 1인 몰입공간,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간단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창가쪽 인스턴트 업무공간까지 업무 형태와 협업 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공간을 선택해 일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공간 배치와 소통에 유리한 120도 책상(좌),  일시적 몰입을 위한 포커스 존(중),  개인 자료와 물품을 보관하기 위한 별도의 라커공간(우)

하지만 비지정좌석제만이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공간을 만드는 정답은 아닙니다.

 

팀장과 팀원 구분 없이 전 구성원이 동일한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 유니버설 플랜은 높은 공간 효율과 수평적 조직문화를 구현합니다. C사는 이러한 유니버설 플랜의 장점을 활용해 효율적인 업무의 전환과 균형을 지원한 사례입니다. 유니버설 플랜으로 추가 확보된 공간에 1인 몰입공간, 입식 업무공간 등 다양한 지원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일반적인 업무와 몰입, 협업, 휴게 등 다양한 활동이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유니버설 플랜은 높은 공간 효율로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공간을 추가 확보합니다.

IT 기술의 발달, 그리고 일하는 방식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사무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곧 유연한 공간의 활용이며, 그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 중심의 사무환경 구현,  그것이 바로 새로운 사무환경의 목표입니다.

기업의 현재 일하는 방식과 환경을 돌아보고,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일 잘 되는 오피스를 구축하는 시작점입니다.

(주)코아스   (0722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52길 17 코아스빌딩   Tel. 02-2163-6000   Fax. 02-2163-6161

고객 대표 문의   02-2163-6000     사무환경컨설팅 문의   02-2163-6031     이메일   with@ikoas.com

f.jpg
b.jpg
코아스샵
i.jpg
u.jpg
p.jpg